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중기 info] 제품 발굴부터 해외 B2B·B2C까지 `팍팍`
작성자 Bellca (ip:)
  • 작성일 2017-05-02 14:52:5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1
  • 평점 0점

美·中·베트남 전시판매장 5개 운영
中企 `스타상품` 만들기 3730억 지원



■ 중진공 해외유통망 진출지원사업


부산시 영도구에 위치한 주식회사 삼성인터내셔널은 화장품을 만드는 중소기업이다. 삼성인터내셔널은 '좋은 원료로 정성껏 만든 화장품'이란 기업이념으로 오랜 제조 노하우를 접목해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들고 있다.

삼성인터내셔널은 자사 브랜드 'bellca(벨카)'를 론칭하며 해외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생산해 수출에 박차를 가했다.

삼성인터내셔널은 곧 문제에 직면했다. 해외 유통망 시장 진출 및 진성 해외바이어 발굴이 어려웠던 것. 인적·물적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해외바이어를 직접 발굴하고 이들과 계약을 성사시킨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고민에 빠진 삼성인터내셔널은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유통망 진출지원사업을 소개받아 중국 베이징·정저우 해외전시판매장에 입점하게 됐다. 이후 해외시장 진출 및 수출에 물꼬가 트이기 시작했다. 해외전시판매장은 미국 로스앤젤레스, 중국 베이징·정저우·선양, 베트남 호찌민 등 총 3개국 5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해외전시판매장 입점 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삼성인터내셔널의 상품들을 해외매장에 전시·판매 및 홍보하고 바이어 연계 및 현지시장 맞춤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마케팅을 다방면으로 지원했다.

세계 각국의 바이어가 참가하는 글로벌 유통망 소싱페어 참가도 지원했으며 해외 유통망 진출지원 사업의 글로벌 스타상품으로 선정해 스타상품기업 디렉토리북에 수록했다. 다양한 방식으로 해외 바이어들에게 홍보가 되니 자연스레 바이어들의 문의도 부쩍 증가했다. 삼성인터내셔널은 해외전시판매장 입점을 통해 새로운 바이어를 3곳 발굴했다. 이에 힘입어 2015년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수출 비중이 90%에 달할 정도로 높아졌다. 2016년 상반기에는 2015년 수출액을 초과 달성하는 등 실적이 꾸준히 좋아지고 있다.

김경희 삼성인터내셔널 대표는 "브랜드를 알리는 데 어려움을 겪던 와중에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전시판매장 입점 선정이 됐다"며 "스타 상품기업 디렉토리북에도 수록돼 이를 본 중국의 대형 유통바이어와 한국에서 직접 만나 상담까지 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해외유통망 진출지원 사업은 수출 초보기업이 수출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유용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인터내셔널은 바이어와 협상을 지속하며 중국 시장에 대량 수출하기 위한 위생허가 획득, 제품 및 제조시설에 대한 인증을 완료하고 세계 1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삼성인터내셔널은 단순히 수출 확대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색조화장품 라인의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해외유통망 진출지원 사업은 미국, 동남아시아,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중소기업 제품(made in Korea, 소비재)의 현지 유통망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은 지난해 말 '2017년 해외진출 지원사업 계획'을 통합 공고하고 수출컨설팅·해외전시회·해외규격 및 인증·수출 연구개발(R&D) 등에 2016년(2878억원)보다 29.5% 증가한 3729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해외유통망 진출지원 사업은 우수중소기업 제품의 DB 구축을 통해 해외 유통망 바이어가 요구하는 상품을 발굴해 현지 유통망에 전략적인 진출을 지원하고 현지 반응을 중소기업에 피드백해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는 B2C 전시 판매장 사업과 온라인 쇼핑몰, B2B, 홈쇼핑 진출 등 온·오프라인 연계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이 글로벌 스타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제품 발굴부터 현지화, 해외전시판매장 입점 및 B2B·B2C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해외 유통망 진출의 전진기지 역할 및 신규 수출 유망 상품의 테스트 마케팅을 위한 안테나숍 기능 수행을 위해 해외전시판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구본종 중소기업진흥공단 마케팅사업처장은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바이어 연계를 위해 밀착 지원하고 있다"며 "수출 성사 이후에도 국내 업체에 어려움이 있으면 해결해주는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가이드이자 도우미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기획취재팀 = 서찬동 차장(팀장) / 진영태 기자 / 이영욱 기자 / 안갑성 기자 / 최현재 기자 / 송민근 기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0
0